top of page
  • 대건소

성애원 섭재빌라 + 치매전문요양원


도시확장에 따라 성애원 이전에 필요한 마스터플랜을 2006년 수립 이후 2007년 아동소숙사를 그리고 2014년 노인치매전문요양원이 건립되어 성애원 계획이 완료되었다.

사회복지시설은 ‘고급주택보다 더 좋아야 한다’는, ‘아이들이 자부심을 회복할 수 있는 집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원장의 생각에 동의한다. 치매전문요양소를 계획함에 있어 ‘관리’라는 항목은 고려대상에서 하순위로 배치하고, 그보다 인간성을 회복할 수 있는 공간 창조에 집중되었다. 그 결과 단순한 ㅁ자 형태의 중정형 배치가 가능하였고. 특히 기존 아동복지시설과의 연계가 배치개념에서 무엇보다 우선함으로서, 단지의 완성을 꾀하도록 진행되었다.

극히 제한적인 예산으로 수준 높은 공간을 만들어야 하기에, 형태는 최대한 단순하게, 그러나 공간의 비례는 섬세하게 계획되었다. 재료는 최대한 소박하게, 그러나 공간의 느낌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 아름다움을 가질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Architects : IDS
Location : 강원도 원주시 관설동
Architect in Charge : 배기철 소장
Classification : 신축
Site Area : 996.43㎡
Building Area : 384.19㎡
Gross Area : 922.20㎡
Floors : A동-지상3층, 지하 1층 / B동-지상 2층, 지하 1층
Project Year : 2014
 

조회수 10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건축상담

​의뢰하기

사업성검토

​바로가기

bottom of page